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아무말파뤼입니다.여러분 버섯좋아하시나요?버섯에는 종류가 너무나 많죠?산속에 고기라 불리는 버섯에 대해서 오늘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버섯은 단백질, 아미노산, 식이섬유, 무기질, 비타민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건강에 매우 좋습니다. 특히 버섯에 함유되어 있는 페닐에탄올, 베타글루칸, 폴리페놀, 에르고스테롤 등의 생리활성물질은 면역력 강화, 안티에이징, 항염작용, 항산화작용 등의 다양한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버섯 속에 들어 있는 다양한 화합물들은 항암 작용도 있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버섯의 6가지 장점

1.면역력 강화
버섯에는 베타글루칸이라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우리 몸에서 면역력의 기능을 강화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2.항암 작용
버섯에는 다양한 생리활성물질과 화합물이 함유되어 있는데, 그중에도 폴리사차라이드, 프리오닌, 폴리페놀 등은 항암작용이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특히 적색 버섯에는 항암 화합물인 엔오키산, 루튬산, 에르고스테롤 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3.피부 건강에 좋음
버섯에 포함된 비타민B군은 피부와 머리카락 건강에 좋은 효과를 갖고 있습니다. 또한 버섯에 함유된 다양한 화합물이 피부 노화를 방지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4.체내 독소 제거에 효과적
버섯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이 식이섬유는 체내 독소를 제거하는데 효과적인 역할을 합니다. 또한 버섯 속에 함유된 화합물들이 간 건강에 좋은 효과를 갖는다는 것도 알려져 있습니다.


5.다이어트에 좋음
버섯의 칼로리는 매우 적고, 단백질과 식이섬유가 풍부해 포만감을 높여 줍니다. 그리고 버섯은 기름과 소금 등을 적게 사용해서 조리할 수 있는 장점도 있어 다이어트에 매우 적합한 식재료입니다.


6.혈당 조절에 도움
버섯에는 다양한 화합물이 함유되어 있는데, 그 중에서도 알파글루코산이나 베타글루코산은 혈당 조절에 도움을 주는데, 이것은 당뇨병이나 고혈압 등의 질병 예방에도 좋습니다.

버섯의 보관방법은?

 

냉장보관
가장 일반적인 보관방법으로, 냉장고 가장 위쪽의 칸이나 채소실을 이용하면 됩니다. 냉장고에 보관한 경우 3일 내외에서 먹을 수 있도록 하시면 좋습니다.


냉동보관
버섯은 냉동보관도 가능합니다. 깨끗이 씻어 건조한 후 종이 타월 등으로 물기를 제거한 뒤, 비닐봉지에 넣고 밀봉하여 냉동실에 보관하면 됩니다. 냉장고보다 보관기간이 길고, 먹을 때는 해동 후 바로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건조보관
버섯은 건조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가능한 물기를 제거한 후, 그릇에 나무칫솔 등으로 닦아서 물기까지 제거한 후 그릇 내부에 모은 후 그릇을 뚜껑으로 막아서 일방적인 유기체가 들어오지 못하게 보관해 주시면 됩니다.

소금보관
부드러운 버섯은 냉장고에 저장하면 일정 기간 후 굳어져서 전혀 먹을 수 없는 손해를 봅니다. 그래서 버섯의 굽은부분을 자르거나 손으로 분리한 뒤 잘게 썬 다음 식염 1% 정도를 뿌린 후 키친타올을 덮어서 소금물에 잠그고 보관해 두면 보다 오래도록 싱싱하게 보관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버섯은 건강에 좋은 식재료중 하나이며, 다양한 요리와 샐러드, 스프 등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버섯 많이드시고 건강 챙기세요~감사합니다^^

반응형